
손저림 및 통증
손이 아프고, 저리고, 붓고, 쥐가 나며, 마비되는 느낌이나 손가락에 힘이 빠지는 증상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은 손목터널(수근관)증후군이며, 이외에도 여러 가지 다양한 원인들에 의해 발생할 수 있어 이에 대한 검사나 진료 및 감별진단이 꼭 필요합니다.
주로는 손목터널증후군이며 이외에 경추 “디스크 및 협착증, 골프엘보,테니스엘보, 방아쇠 손가락증, 손가락 관절염(퇴행성, 류마티스, 통풍), 손목주위 건초염, 삼각섬유연골복합체(TFCC) 손상, 어깨질환(오십견 및 회전근개), 레이노이드 질환(혈관이상)”이 있습니다.
손 저림과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들은 증상을 유발하는 특징적인 부위별로 어느 정도 구분해 볼 수 있고, 자가 테스트를 통해서도 감별진단해 볼 수가 있습니다.
“아픈 부위를 찾아보세요. 일치하거나 비슷하면 해당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.”
▮ 손목터널증후군

손목과 손바닥 1,2.3,4 손가락이 저리고 아픕니다.
▮ 경추 디스크 탈출증 및 협착증
경추디스크 및 협착증의 호발부위는 경추 5~6번간, 6~7번간이며 각각의 부위별로 눌리는 신경이 달라지며 신경별로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가 다르게 됩니다. 경추디스크/협착증의 경우 손의 통증과 저림 이외에도 목통증과 견갑골 안쪽 및 어깨~팔에도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어 통증부위가 손에 국한되지 않는다면 경추디스크/협착증 여부에 대해서도 확인이 필요합니다.

- 경추 6번 신경 압박시 : 6번 신경이 눌리면 어깨와 팔, 엄지와 검지가 쑤시고 아픈 통증으로 1,2번 손가락에 집중되고 마치 숫자 6을 연상하듯이 아픈 부위가 표현됩니다.

- 경추 7번 신경 압박시 : 세 번째 손가락인 중지와 네 번째 손가락인 약지의 안쪽 반이 저리고 아프며, 손목을 구부리고, 손가락을 펴는 동작에서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- 경추 8번 신경 압박시 : 새끼손가락과 손날부위에 통증과 저림 등 감각이상이 발생하고 손을 쥐는 동작에서 불편함이 발생합니다.
▮ 방아쇠수지

어느 손가락이든 생길 수 있으나 주로 엄지손가락에 가장 흔하며, 다음으로 3번, 4번 손가락에 발생빈도가 높습니다.
A1 활차위치인 손바닥과 손가락이 만나는 부위에서 통증이 생기며, 오래되면 구축으로 인해 손가락 마디에도 통증이 생기고, 움직임의 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.
▮ 팔꿈치 내상과염 / 팔꿈치 내상과염, 척골신경포착증후군, 삼각섬유연골 복합체 손상


- 척골신경포착 증후군 : 손목 밑으로 손바닥,손날과 4,5번 손가락이 저리고 아픕니다.
- 팔꿈치 외상과염(테니스엘보) – 팔꿈치 외측에서 손등까지 저리고 아프며, 1,2,3번 손가락까지도 저리고 아프기도 합니다.
- 팔꿈치 내상과염(골프엘보) – 팔꿈치 내측부터 손날, 새끼손가락까지 저리고 아픕니다.

- 삼각섬유연골 복합체 손상 : 손목 내측과 손날까지 저리고 시리고 아픕니다.
▮ 어깨질환(오십견, 회전근개)
- 주로 어깨외측 및 윗팔 외측에 통증이 집중되며, 팔꿈치 밑으로 통증이 내려가는 경우는 드물지만 간혹 팔뚝, 손목, 손등, 손가락까지도 저리고 아프기도 함.
▮ 손가락관절염

- DIP(Distal interphalangeal joint) : 원위지관절
- PIP(Proximal interphalangeal joint) : 근위지절간관절
- IP(Interphalangeal joint) : 손가락뼈사이관절
- MCP(Metacarpophalangeal joint) : 중수지절관절
- CMC(Carpometacarpal joint) : 손목손허리관절
- 퇴행성 관절염 : 주로 원위지절에 통증이 방생하는 경우가 많으나 항상 일치하지는 않음. 특히, 엄지의 경우 손목뼈와 연결되는 중수지절이나 수근 중수관절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음.
- 류마티스 관절염 : 주로 근위지절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음.
- 통풍성 관절염 : 손가락 끝이나 각각의 마디에 불규칙적으로 발생.
▮ 손목주위건초염(드꿰르벵씨 병)

손목 외측(엄지쪽) 주위에 통증이 생김.
▮ 척골신경병증

팔꿈치 근처에서 시작하여 척골신경이 지나는 길을 따라 4,5번째 손가락까지 저리고 아픈 증상
▮ 레이노이드

갑작스러운 추위나 스트레스에 노출될 때 손가락끝의 색깔이 창백해지고 점차 푸르스름해지면서 저리고 아픈 느낌이 발생
통증 부위로 여러 질환을 구분하셨다면 자가 테스트를 통해 좀 더 확실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.
“아래의 테스트를 해보세요. 통증이 유발되거나 재현되면 각각의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.”
▮ 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 : 티넬 테스트(Tinnel test), 팔렌 테스트(Phalen test)

신경타진검사(Tinnel test)

수근굴곡검사(Phalen test)
* 정중신경이 지나가는 손목부위를 손가락으로 누르거나 두드리면 손바닥 및 손가락, 손끝으로 이상감각이 느껴지게 되는데 이를 Tinnel test라고 합니다.
* 손등을 맞댄 상태에서 1분정도 손목을 과하게 구부린 채 누르고 있으면, 정중신경이 지나는 수근관의 단면적을 더욱 감소시키게 되며, 그 결과 정중신경압박에 의한 통증을 재현시키는 검사를 Phalen test라고 합니다.
▮ 목 디스크 자가진단 : 스펄링 테스트(Spurling Test)

목을 뒤로 젖힌 상태에서 머리를 누르면서 옆으로 돌리면 목의 신경이 압박이 가해지게 되는데, 이로 인해, 팔저림, 손저림 등 목 디스크 증상이 나타난다면 양성입니다.
▮ 엘보 자가진단 : 코젠검사(Cozen Test)

- 팔꿈치를 45도 정도 굽힌 상태에서 주먹을 가볍게 쥔 뒤 손등이 위로 향하게 위치합니다.
- 손목을 엄지쪽으로 당겨줍니다.
- 검사자는 환자가 손목을 위로 젖히려고 하는 힘에 저항아여 힘을 줍니다.
- 팔꿈치에 통증이 생기면 양성입니다.
▮ 오십견 자가진단

▮ 손목주위 건초염 자가진단 : 핑켈스타인 검사(Finkelstein Test)


다른 손가락으로 엄지를 감싸쥐고 아래로 굽혔을 때 손목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면 양성입니다
* 아래 해당 질환을 클릭하시면 치료법에 대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손통증 및 저림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어 이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감별이 필요하며, 진단에 따른 정확한 치료가 필요합니다.